본문 바로가기
App 개발 관련

Java vs Kotlin 비교 / 안드로이드 앱 개발 승자는???

by MONDAYLESS 2021. 12. 18.

Kotlin vs Java

Android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비즈니스 성공을 이끄는 훌륭한 옵션이지만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진정한 딜레마입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에게 Java는 어디에나 있고 모두가 그것을 칭찬하기 때문에 최고라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Kotlin이 출시된 후 Java에 대한 이러한 명백한 신뢰는 다소 흔들리고 프로그래머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질문을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 Kotlin or Java for Android?
  • Kotlin vs Java for Android Development?
  • Kotlin or Java for Android Development 더 나은것은?
  • 효율적인 Android App Development Java or Kotlin?

이외 수많은 유사 질문들이 온라인에서 갑론을박하고 있으며, Kotlin 대 Java 문제를 해결하고 명확한 비전을 제공하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기에서는 Kotlin과 Java Android 개발 중 어느 것이 가장 좋은지 논의할 것입니다. 시작하겠습니다 ^^ 

1. What is Java?

Java는 Android에서 사용하는 기본 언어이며 운영 체제와 통신하고 하드웨어를 직접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Java를 사용합니다. 이 언어를 사용하면 모든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유형의 시스템을 지원하며 OS X는 Android, Windows 또는 Linux입니다. Java는 Sun Microsystems(현재 Oracle의 자산)에서 개발했으며 Java와 함께 Microservic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What are the Benefits of Java?

다음은 Java 언어의 이점입니다. Java는 다중 플랫폼이며 거의 모든 장치, 서버 또는 운영 체제에서 작동합니다.
코딩이 강력하고 Java 명령이 메모리를 손상시키거나 OS X의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손상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Java는 객체 지향적이며 모듈식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고 견고성에 기여하는 부분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준비가 되었으며 Java를 사용하면 사용할 준비가 된 많은 타사 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Kotlin과 Java 성능을 다른 언어와 비교하는 동안 Java는 사용하기 쉽고 컴파일이 가능하며 디버깅 및 배포를 훨씬 더 간단하게 만듭니다.
Java는 많은 라이브러리가 Google, Apache 등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회사에서 관리하므로 안전을 보장하는 오픈 소스 언어입니다.

 

- Java는 다중 플랫폼이며 거의 모든 장치, 서버 또는 운영 체제에서 작동함.
- 코딩이 강력하고 Java 명령이 메모리를 손상시키거나 OS X의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손상시키는 것은 불가.
- Java는 객체 지향적이며 모듈식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고 견고성에 기여하는 부분을 재사용할 수 있음.
- 사용할 준비가 되었으며 Java를 사용하면 사용할 준비가 된 많은 타사 코드를 얻을 수 있음.
- Kotlin과 Java 성능을 다른 언어와 비교하는 동안 Java는 사용하기 쉽고 컴파일이 가능하며 디버깅 및 배포를 훨씬 더 간단하게 만듬.
- Java는 많은 라이브러리가 Google, Apache 등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회사에서 관리하므로 안전을 보장하는 오픈 소스 언어임.

 

1.2) What are the Challenges of the Java language?

다음은 Java의 단점입니다.
- Java가 사용하는 구문은 C + 또는 Python과 같은 다른 언어와 비교할 때 약간 복잡하거나 번거로울 수 있음.
- Java를 사용하면 사용 중인 장치 또는 장비와 호환되지 않을 수 있는 특정 콘텐츠에 액세스하는 것이 불가능함.
- 모바일 개발에서 새로운 Java 개선 사항에 액세스하는 것은 쉽지 않음.
- Java가 Android API 설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음.
- Java용 테스트 주도 개발에는 더 많은 코드를 작성해야 하며 프로그래밍 오류 및 버그의 위험이 훨씬 더 높음.
- Java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약간 느리고 많은 시스템 메모리를 차지함.

 

2. What is Kotlin?

Kotlin vs Java에서 Kotlin은 Java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 생성된 언어이지만 많은 추가 기능이 포함된 개선된 버전입니다. 깨끗하고 비교적 단순하며 Java 및 기타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형식과 규칙이 적습니다. 이 언어를 사용하여 Android 앱을 프로그래밍하려면 개발자는 여전히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과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2.1) What are the Benefits of Kotlin?

- Kotlin 애플리케이션 배포는 컴파일 속도가 더 빠르고 가벼우며 애플리케이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함.
- Kotlin으로 작성된 코드 덩어리는 Java에 비해 훨씬 작습니다. (덜 장황하고 코드가 적으면 버그가 적기 때문)
- Kotlin은 코드를 JVM에서 실행할 수 있는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함. 따라서 Java로 만든 모든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는 Kotlin 프로젝트에서 전송 및 실행됨.
- Kotlin 스크립트는 자동 완성 지원을 위해 Android Studio에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컴파일 시간 오류 감지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줌.
- NullPointerException(The Billion Dollar Mistake)에 대해 안전함.
- Kotlin은 코루틴과 웹 개발을 위한 Javascript와의 상호 운용성을 통합함.

 

2.2) What are the Challenges of the Kotlin language?

다음은 Kotlin의 단점입니다.
- Kotlin은 그다지 인기가 없기 때문에 개발자 커뮤니티는 Java와 같이 잘 정립된 다른 언어에 비해 희소함.
- Kotlin은 약한 패턴과 일치하며 초기 코드 가독성은 처음에는 읽고 이해하기가 약간 어려움.
- Kotlin이 Java보다 출시가 늦기 때문에 참조할 커뮤니티가 적음. 또한 라이브러리, 블로그 게시물 및 자습서가 Java 대비 부족.
- Kotlin은 학습 곡선이 가파르고 언어의 간결한 구문 때문에 팀을 Kotlin으로 전환하는 것이 어려움
-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Kotlin 개발자가 많지 않음.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찾는 것은 매우 까다로움

 

3. Kotlin vs Java: A Quick Roundup

Kotlin은 Android 앱을 작성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언어이지만 여전히 전환할 이유가 충분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Java는 이 모든 것에 대해 작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왜 변경해야 할까요? Kotlin으로 이전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3.1) Null Safety 
NullPointerException 또는 NPE는 Java의 주요 단점 중 하나이며 NPE가 발생할 수 있는 유일한 이유는 NullPointerException을 throw하는 명시적 호출입니다. 초기화와 관련된 일부 데이터 불일치 또는 외부 Java 코드로 인한 기타 문제입니다. 위의 섹션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Kotlin 대 Java에서 Kotlin은 NullPointerException을 피합니다. Kotlin은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을 때마다 컴파일 타임에 실패합니다.


3.2) 데이터 클래스
Kotlin 대 Java Android, Kotlin에는 equals, hashCode, toString, getters/setters 등과 같은 상용구 자동 생성으로 이어지는 데이터 클래스가 있습니다. 다음 예를 참고하세요. /* Java 코드 */

3.3) Extension Functions 
Kotlin을 사용하면 기존 클래스에서 상속하지 않고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즉, Kotlin 대 Java에서 Kotlin은 클래스에서 상속하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으로 클래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확장 기능이 이를 수행합니다. 확장 함수를 선언하려면 이름에 수신자 유형, 즉 확장되는 유형을 접두사로 붙여야 합니다. 다음은 MutableList에 스왑 기능을 추가합니다.

 

3.4) Smart Casts
캐스트와 관련하여 Kotlin의 컴파일러는 지능적입니다. 많은 경우에 Kotlin에서는 명시적 캐스트 연산자를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Kotlin 대 Java에서는 변경할 수 없는 값에 대한 "is-checks"가 있고 필요할 때 자동으로 삽입 캐스트를 삽입합니다.

3.5) Type Inference
Kotlin에는 각 변수의 유형을 명시적으로(명확하고 자세하게) 지정할 필요가 없다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Kotlin과 Java Android 간에 데이터 유형을 명시적으로 정의하려는 경우에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를 참고하세요 – /* 명시적으로 정의되지 않음 */

3.6) 함수형 프로그래밍
Kotlin vs Java 성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Kotlin이 Functional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Kotlin은 high-order functions, lambda expressions, operator overloading, lazy evaluation, operator overloading (고차 함수, 람다 표현식, 연산자 오버로딩, 지연 평가, 연산자 오버로딩) 등을 포함한 많은 유용한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unctional  프로그래밍은 Collection 측면에서 Kotlin을 훨씬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utput - 15, 11 High-order functions 은 function 을 매개변수로 사용하고 function 을 반환합니다. 다음 코드를 참고하세요. 

 

위의 코드에서 "func"는 매개변수의 이름이고 " ( ) -> Unit "은 함수 유형입니다. 이 경우 func는 매개변수를 받지 않고 값도 반환하지 않는 함수가 됩니다. lambda expressions 또는 Anonymous Function 는 "함수 리터럴", 즉 선언되지 않았지만 표현식으로 즉시 전달되는 함수입니다. (람다 방식의 예)

 

위의 예에서 우리는 단순히 두 개의 정수를 취하여 더하고 total을 정수로 반환하는 변수 'sum'을 선언합니다. 그런 다음 호출하기 위해 ' sum(2,2) '을 사용합니다. 꽤 괜찮죠? Anonymous Function in Kotlin vs Java Android는 반환 유형을 지정할 수 있는 함수이며 여기에서 함수 이름은 생략합니다. 다음 예를 참고하세요. 

 

 

4. What are the Key Features of Kotlin Language?

다음 측면에서 Kotlin은 Android 프로그래밍에는 Java보다 더 나은 언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1) Kotlin은 JVM 바이트 코드 또는 JavaScript로 컴파일됩니다.
Java와 마찬가지로 Bytecode도 Kotlin 프로그램용으로 컴파일된 형식입니다. 바이트코드는 일단 조립되면 컴퓨터의 프로세서 대신 가상 머신을 통해 실행되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의미합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소스 코드가 컴파일되고 가상 머신을 통해 실행되면 모든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Kotlin 프로그램이 바이트코드로 변환되면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어 JVM(Java Virtual Machine)에 의해 실행될 수 있습니다.
4.2) Kotlin은 기존의 모든 Java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Kotlin 프로그램은 주석 처리에 의존하는 고급 프레임워크를 포함하여 기존의 모든 Java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otlin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Maven, Gradle 및 기타 빌드 시스템과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4.3) Kotlin은 빠르게 배울 수 있고 접근하기 쉽습니다.
참고문헌을 읽는 것만으로도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구문이 깨끗하고 직관적입니다(Java대비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Kotlin과 Java 사이에서 Kotlin은 Scala와 매우 유사하지만 더 간단합니다.
4.4)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자동 변환
JetBrains는 Java를 Kotlin으로 변환하고 상당한 시간을 절약하는 IntelliJ에 새로운 기능을 통합했습니다. 
4.5) Kotlin의 null-safety가 뛰어납니다.
이제 NullPointerException을 제거하십시오.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은 널 포인터 예외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Kotlin 대 Java에서 Kotlin 시스템은 null을 할당하거나 반환하려는 코드 컴파일을 거부합니다. 다음 예를 참고하세요.

4.6) 코드 리뷰의 용이 
Kotlin의 주요 초점은 읽을 수 있는 쉬운 구문이므로 코드 리뷰는 문제가 되지 않고,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팀 구성원도 review 할 수 있습니다.

 

5. Summary 

- Kotlin 의 이점이 더 많다.

 

- Kotlin 전망은 밝은가? 
답은 예입니다. IT 부문에 대한 Kotlin의 영향은 지난 몇 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사실, Pinterest, Flipboard 또는 Basecamp와 같은 일부 대형 웹 포털은 이미 주요 프레임워크에서 지원하기 위해 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Google에서 제공한 지원은 Kotlin이 밝은 미래와 Java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결정적인 증거였습니다.


- 결론 
우리는 클린 빌드가 우리 프로젝트에서 한 번만 수행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클린 빌드보다 증분 빌드 컴파일 시간이 우리에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Kotlin 대 Java에서 Kotlin은 Java와 거의 동일하며 Compilation 시간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Kotli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ticle from [ Kotlin vs Java: Which is Better for Android App Development? ] translated and edited by Mondayless.

 

Kotlin vs Java: Which is Better for Android App Development?

Kotlin vs Java. How to use Kotlin language to build Andriod applications | Overview | Quick Comparison between Kotlin and java

www.xenonstack.com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먼데이리스 | 홍은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92번길 16, 8층 806호 에이552 (삼평동, 판교타워) | 사업자 등록번호 : 395-88-01808 | TEL : 010-5274-6736 | Mail : mondayless.inc@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