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 개발 관련

[꿀팁] 앱 개발 / 어플 제작시 중개플렛폼 차이 반드시 알아야한다!

by MONDAYLESS 2021. 11. 5.

안녕하세요 먼데이리스입니다.

오늘은 앱 개발 의뢰시 어디에 의뢰하는게 좋을지, 가격은 왜 중개플렛폼 마다 천차만별인지

어떤 절차와 방식으로 진행하는게 가장 효율적일지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

 

1. 크몽 :

 프리랜서 마켓이라고도 불리우는 중개 플렛폼입니다. 앱 개발 뿐만 아니라, 마케팅,퉁/번역, 문서작업 대행 등 

여러분야의 프리랜서들이 등록되어 있죠^^ 

 

예를 들면, 아래 캡쳐화면과 같이 '앱 개발' 로 검색하면 조회되는 가격이 50,000원 부터 20,000,000원 까지 다양합니다. 

그이유인즉슨, 모바일 앱은 프리랜서 한명으로 완성되는 단순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실제 PM,기획,퍼블리싱,개발,디자인,테스트 까지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작업해야하고, 아래와 같이 개발을 다 해준다고 하고 막상 견적을 내기시작하면 금액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물론 저렴하게 개발해주는 팀/기업도 크몽에 등록되어 있습니다만, 가격이 쌀수록 퀄리티나 기술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물로 실망하시고 다시 처음부터 개발을 시작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크몽 페이지 화면>

 

2. 숨고 :

크몽과 유사한 중개플렛폼입니다. 숨은고수들을 통해, 공연/인테리어/음악/외국어 등 내가 원하는 가격을 올리면 biding 을 통해 숨은고수들(vendor)이 연락을 하는 방식입니다. 크몽에 등록되어 있으면 대부분 숨고도 중복 등록하는데요,

<숨고 회사소개 페이지>

 

biding 방식이다보니 견적만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고 그냥 한번 찔러보는 고객분들이 많아서 개발사에서는 잘 사용 안하는 추세입니다. 

 

저희도 1주일만에 접속했더니 문의가 많이 쌓였네요;;; 

<숨고 먼데이리스 계정 화면>

 

3. 위시캣(wishket)

프로젝트 단위 IT아웃소싱 중개 사이트로 약 8만 고객이 등록돼있다고 합니다. 숨고처럼 역경매 방식이며 원하는 앱 개발 내용(기획안)과 예상비용을 올리면, 등록된 파트너들이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원하는 금액에 파트너와 매칭이 되더라도 상세 협의 후, 실제 금액은 원하는 금액 +@ 로 증가하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선 아쉬울 수는 있지만, 개인 프리랜서가 아닌 아웃소싱 전문 업체들만 등록되어 있다보니 평점이나 프로젝트 레퍼런스를 확인이 가능하니 좀 더 안전하고 마무리도 훨씬 깔끔하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21년 11월 4일 기준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38000개면 상당 수의 의뢰가 일어나는 중이네요^^ 

 

4. 캐스팅엔 :

위시켓과 같이 역경매 방식으로 소싱업체와 연결해주는 플렛폼입니다. IT분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대행업무도 연결해줍니다. 앱 개발사와 직접 연락하는게 아니라 캐스팅엔 담당자분에게 요구사항 및 개발 컨셉에 대해 설명해주시면, 담당자분이 알아서 적합한 개발사를 매칭해주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부담이 없고 매칭된 개발사의 평점이나 포트폴리오도 볼 수 있어서 고객 입장에서는 편합니다. 

 

고객은 계약 체결시, 계약금액 2% 수수료를 지급하고 개발사 소싱업체는 10%를 캐스팅엔에 지급해야합니다. 또한 개발사는 시스템 이용료를 매년 50만원도 지급해야하기 때문에 가격은 개발사가 비용하는 수수료가 좀 있으나, 고객 입장에서는 2% 수수료외엔 없으니 괜찮은 조건이죠^^ 

 

<캐스팅엔 개발사 Admin 화면>

 

5. 네이버/다음 등 검색 포털을 통한 개발사 검색 :

개발사가 검색 포털에 광고비를 내면 조회순위가 정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개발비용이 높고 잘하는 곳인지 판단이 잘 안서게 됩니다. 긴설명 필요없이 비추합니다. 

 

 

오늘의 결론!

중개 플렛폼을 통해 앱 개발 진행시, 아래와 같이 진행하기 

1) 앱 개발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화면 기획안을 만들어 본다. 

2) 개발 Scope를 정한다 

 ex. PM 경험이 있다면 크몽이나 숨고에서 디자이너/UI기획/개발자를 각각 채용하고 프로젝트를 진행

     If not, 위시캣/캐스팅엔을 통해 전문 업체에 의뢰 

3) 진행하려는 중개 사이트에서 비슷한 규모의 앱개발 견적이 얼마인지 시장 조사를 한다

    만약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규모측정이 어려운 경우, 아래 mondayless 홈페이지를 통해 카카오톡 상담 신청을 하거나 직접 견적을 내본다. 

http://www.mondayless.co.kr/order.html

 

4) 업체와 미팅시, 반드시 아래 글을 참고해서 앱 개발을 잘하는 곳인지 판단한다.

[꿀팁] 앱 개발 잘하는 업체 구분 / 앱 개발사 추천 / 어플제작 의뢰 팁 (tistory.com)

 

 

이상으로 오늘은 업개발시 반드시 알아야할 중개 플렛폼간의 차이와 진행시 알아야하는 것들에 대해 정리보았습니다.

먼데이리스는 여러분의 성공적인 앱개발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과 High Quality 로 만족도 높은 결과물로 보답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먼데이리스 | 홍은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92번길 16, 8층 806호 에이552 (삼평동, 판교타워) | 사업자 등록번호 : 395-88-01808 | TEL : 010-5274-6736 | Mail : mondayless.inc@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